그림자 금융 뜻? 규제와 감독을 받지 않는 제2의 금융회사

그림자 금융 뜻과 개념 설명
그림자 금융 뜻과 개념 설명

그림자 금융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그림자 금융 뜻과 개념 알기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중앙은행의 규제와 감독을 받지 않는 금융회사를 의미합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은행(Bank)과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중앙은행의 규제와 감독을 받지 않는 금융회사로 투자은행, 헤지 펀드, 사모 펀드 등을 말합니다. 투자 은행, 헤지 펀드, 사모 펀드, 구조화 투자회사 등은 은행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금융 기관들입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은행(Bank) 이외의 금융 기관 자금을 조달 하기 때문에 은행이 하는 역할을 보완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자금 중개 경로가 복잡해지게 되어 위험이 높아질 수 있고 해당 위험이 금융 기관 사이에서 전이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림자 금융은 투명성이 보통 낮기 때문에 손실 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자 금융 뜻과 개념 설명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일반적인 은행(Bank) 시스템이 아니라 은행 시스템 밖에서 이루어지는 금융 기관 거래를 의미합니다. 그림자 금융은 일반적인 은행 시스템 밖에서 이루어지는 신용 중개나 신용 중개 기관들을 통칭하는 개념입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구조화된 채권과 같은 고수익과 고위험 채권을 매매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유동성이 창출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그림자 금융은 손익이 투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림자(Shadow)“라고 하는 말이 붙었습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은행(Bank)과 유사한 기능을 하면서도 은행과 같은 엄격한 건전성 규제를 받지 않는 금융기관입니다. 그림자 금융의 예는 투자 은행이나 사모 펀드, 헤지 펀드와 같이 은행과 비슷하게 자금을 조달하거나 공급하면서 중앙은행이나 금융 당국의 엄격한 건전성 규제를 받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림자 금융에 해당하는 금융기관은 은행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은행이 금융 당국으로 부터 받는 엄격한 건전성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를 예로 들면,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은행과 보험회사, 증권회사, 카드회사, 저축은행, 캐피탈 회사 등 모든 금융기관들은 금융감독원과 금융감독위원회의 엄격한 관리와 통제를 받습니다. 은행의 경우도 인터넷 은행과 같은 특별한 형태의 은행도 사실 엄격한 통제를 받습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은행 시스템 밖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은행이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금융 중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금융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금융 사용을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그림자 금융은 신용 접근성을 확대 시키고 시장의 유동성을 보완하며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와 같이 은행의 자금 중개 기능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그림자 금융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매우 강합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가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가 처음 사용한 용어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그림자 금융이라는 용어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촉발되었던 글로벌 신용 위기는 세계적인 투자 은행들이 경쟁적으로 활용했던 그림자 금융이 원인이 되었다고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채권 운용 회사 핌코(PIMCO)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폴 매컬리(Paul McCulley)도 2007년 캔자스시티 연방 준비 은행이 주체한 잭슨홀 심포지엄에서도 사용하였습니다.

구조화 채권(Structured Bond)의 경우는 고수익과 고위험 채권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 새로운 유동성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유동성의 경우 은행 대출을 통해서 돈이 돌고 도는 일반적인 금융 시장과 다릅니다. 이러한 구조화 채권의 경우 투자 대상의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손익이 투명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림자(Shadow)“라는 별명과도 같은 명칭이 붙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미국 주요 은행들의 별도 자회사들이 그림자 금융 시장의 주체로 활동하였습니다. 이는 금융 감독 당국의 사각지대에서 은행 간 차입이나 기업 어음을 발행하여 담보 없이도 자금을 조달하기도 하고 파생 금융 상품과 같은 투자 상품을 통해 투자 위험을 숨기면서 레버리지를 높이는 곳에 사용되었습니다. 미국 금융 시스템은 3년에서 5년마다 위기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데 이는 과도한 레버리지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그 배후에는 그림자 금융이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그림자 금융이 더 심각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은행이 개인이나 기업이 돈을 받아야 하는 위탁 대출이나 신탁 회사가 은행의 대출 채권을 유동화 시켜서 만드는 자산 관리 상품 등 민간 대출이 여기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중국의 공식 통계에 잡히지 않는 금융의 사각지대가 그림자 금융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특수 은행(Specialized Bank)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은 해당 국가의 일반적인 은행 시스템 밖에서 이루어지는 금융 거래들이기 때문에 기존의 금융 시스템과 금융 당국의 금융 정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국가의 경기 침체로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점은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