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프로슈머 뜻과 개념에 대해 알기
프로슈머(Prosumer)는 기업의 신제품 개발에 소비자가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획기적인 방식을 의미합니다.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 2가지가 결합된 용어입니다. 과거에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개입 없이 일방적으로 생산자 관점에서 생산한 제품을 수동적으로 소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슈머의 개념이 생기면서 소비자들이 소비하는 것은 물론이고 제품의 개발과 유통 과정 전반에 걸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능동적인 소비자로 바뀔 수 있었습니다.
프로슈머는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이고 제품 개발과 유통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를 말합니다.
기업들은 “프로슈머 마케팅“을 펼치기도 합니다.
프로슈머 마케팅(Prosumer marketing)은 기업이 소비자가 제안한 제품 컨셉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 이를 수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고객 만족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프로슈머 뜻과 개념에 대한 설명
프로슈머(Prosumer)는 기업의 제품 개발과 생산 유통 과정 전반에 걸쳐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능동적인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인 “Producer”와 소비자인 “Consumer” 2가지가 결합된 용어입니다.
프로슈머라는 용어는 앨빈 토플러와 같은 미래 학자들이 예견했던 소비자 유형입니다. 프로슈머는 기업의 제품 개발에 소비자가 참여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1980년 앨비 토플러(Alvin Toffler)가 “제3의 물결(The third wave)“이라는 자신의 저서에서 사용한 새로운 신조어입니다.
프로슈머는 “생산 소비자“라고도 부릅니다.
프로슈머는 기업의 제품 개발 과정에 소비자를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참여 시킴으로서 소비자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어 기업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프로슈머는 기존의 소비자들과 달리 생산 활동의 일부 영역에 직접 참여하게 됩니다. 기업들은 이를 유도하게 되며 다양한 “셀프 서비스“나 “DIY(Do It Yourself)”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인터넷(Internet)은 프로슈머들이 더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만든 계기가 되었습니다.
프로슈머 입장에서는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에 의존하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인터넷(Internet)을 활용하여 여러 웹사이트(Website)나 앱(App)을 통해 자신이 새로 구매한 제품에 대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구매 가격 등에 대한 제품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비교하거나 비판하거나 칭찬하는 형태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합니다. 프로슈머들은 자신의 블로그(Blog)나 웹사이트(Website)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구매 후기로 다른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슈머는 회사의 제품 개발과 유통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합니다.
시대가 변화하고 바뀌면서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인 프로슈머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프로슈머가 등장할 수 있도록 만든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프로슈머의 당장을 촉진 시킨 요소들은 대표적으로 소비자들의 전체적인 소득이 증가하였고 여가 시간이 증대되었으며 인터넷과 같은 정보 통신 매체들의 발달로 정보를 획득하기 쉬워진 부분들입니다. 디지털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들의 가격이 싸지게 되었고 전문가들만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도 이제는 누구나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에 등장한 프로슈머들은 제품을 평가하거나 생산 과정에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간접적이고 제한적인 영향력만 행사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프로슈머들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들의 발달로 보다 직접적이고 폭넓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의 소비자들은 기업들이 일방적으로 기획하고 생산한 제품을 수동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슈머가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이 진짜 원하는 제품을 기업들이 생산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들이 만족하는 제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슈머들은 더 나아가 특정 기업의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이나 사이버 시위와 같은 과격한 방법도 사용하면서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슈머는 소비자의 의견을 생산자인 기업들이 제품을 개발하는데 반영하여 소비자가 원하고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인터넷 상 잘못된 정보를 개시하거나 무분별한 안티 문화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는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합니다.
프로슈머 마케팅은 한 단계 더 넘어서 소비자가 직접 제품의 개발을 요구하고 아이디어(Idea)를 제안하며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채택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활동입니다.